내 맘대로 월간(月刊) 뉴스 - 2016년 03월

  • 모바일 앱 UX 원칙 by 구글

    • 원본을 읽어볼 필요가 있으며, 생소한 용어는 사전을 찾아보고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UX와 비교해서 검토할 필요가 있음

    "이종 플랫폼간에 또는 On-Off 이동 과정에서 쇼핑카트 (Basket)의 정보 유실 또는 단절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성공적인 커머스 사용자 경험"

  • 날개 짓(Git)을 시작하다 – Git 연수 후기

    • 실습을 통한 Git 기초 교육자료
  • 초보자를 위한 시스템 해킹 공부 가이드라인

    • '5. 어떻게 공부해야 하나?' 부분은 다른 분야에 적용해도 좋을 듯
    • 해킹이 아니라 시스템 프로그래머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도 많기 때문에 읽어두면 좋음
  • 블로그 | '미래는 이미 와 있다'··· MS 매출 보고서가 전하는 이야기

    • 아직도 데스크톱 PC를 컴퓨팅의 중심으로 생각하는 데 익숙해져 있지만, 더 이상은 아니다.

    "2015년 4분기 마이크로소프트의 가장 큰 현금 수입원은 바로 서버와 클라우드 부문에서 창출됐다."

    • C#을 배워야 할 이유로 충분하지 않은가?

    "마이크로소프트는 이 사실을 잘 알고 있다. 태초부터 지금까지,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 폰 사용자를 늘리기 위한 시도와 실패를 반복해 오고 있다. 모바일 시장에서 지분을 확대하기 위한 마이크로소프트의 노력은 필사적일 수밖에 없다."

  • d’Oh My Zsh

    • 'Oh My Zsh'의 발전사를 알 수 있음
    • 개인화 혹은 사용자 커스텀은 언제나 가장 중요한 요구사항인가 보다.

    The first feature request came in the next day. “How do I customize MY prompt?”. Two coworkers asked me how they could customize their prompt. They wanted to change the colors and the information that was displayed.

    • 훌륭한 Art에 멋진 Art가 빠질 수 없지!

    While the project was attracting a lot of themes, I really felt like the project could benefit from branding. My solution? Ascii art.

  • React Native is a game-changer for mobile development (says an Android developer)

    • 중간의 데모 영상을 보고 도입을 위한 테스트를 진행하게 되었음
    • '3. Dynamic Loading', '4. Javascript (ECMAscript 6)' 부분은 많은 도움이 되었음
  • 커밋메세지 수정

    • 누구나 한번은 고민하게 되는 내용을 아주 알차게 적어주셔서 친구들과 같이 즐겁게 읽었음
    • 커밋 메세지 수정하는 것도 만만치 않은 일이니 처음부터 잘 적어야 겠음
  • 넷플릭스가 말하는 ‘클라우드 이전 시 고려사항 5가지’

    • 자신만의 도구로 차근차근하게 일을 진행하고, 시스템의 완전성을 확보하기 보다는 정확한 모니터링 시스템과 알라시스템을 기반으로 시스템의 안정성을 확보하라. 그리고 집중하라.
  • SK는 어떻게 1조짜리 인터넷 비즈니스를 말아먹었나

    • 스타트업도 새겨 들어야 할 항목인데 사실상 불가능한 조합에 가깝고 더 무서운건 이 조합이 'OR'연산이 아니라 'AND'연산이라는 점
  • Adapter, 누구냐 넌? — Data? View?

    • 이런 훌륭한 방법이 있구나!

    "따라서 Interface 를 이용하여 Adapter 가 가진 2개의 역할을 명확하게 나누도록 하였습니다. 그에 따라 Presenter 에서는 DataModel 만 접근하고 View 에서는 DataView 만 접근하도록 하였습니다."

  • LIST OF THE BEST BOOTSTRAP PLUGINS IN 2016

    • 부트스트랩 플러그인 모음
  • https://brunch.co.kr/@byeon/1

    • 경험, 예측, 맞춤형 그리고 UX

    "[...] 시각, 행동, 정보의 디자인에 힘을 실을 수 있는 하나의 디지털 툴을 찾지 못했다."

  • [넷플릭스 랩스데이] 넷플릭스 CEO "한국 사용자에게 미국과 대등한 콘텐츠 제공하겠다"](http://news.naver.com/main/read.nhn?mode=LSD&mid=sec&oid=020&aid=0002956924&sid1=001)

    • 성공한 회사의 CEO는 뭔가 다르거나 이상한데, 이 형님은 멋지다.

    "콘텐츠를 전 세계 동시에 제공하는 것이 왜 중요할까요? 재미(Fun)있기 때문입니다. 서비스 제공은 한꺼번에 해야 재미있습니다. 충격(Impact)을 줄 수 있습니다. 전 세계 모든 사용자에게 콘텐츠를 한꺼번에 제공함으로써 재미와 충격을 안겨줄 수 있습니다. 지원하는 언어도 점점 늘려나갈 것입니다. 현재 20개의 언어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. 이것을 50개의 언어로 확대할 것입니다."

  • [넷플릭스 랩스데이] '데어데블 시즌2' 전 세계 동시 출시의 비결

    • 아마존을 사용하는 이유는 못 만들어서가 아니라 더 필요한걸 만들기 위해서라는 걸 몸소 보여주고 있음, 잘하는 걸 해야 함

    "넷플릭스가 OCA를 개발해서 자체 CDN을 구축한 이유는 뭘까. 사용자와 가까운 지역 ISP에서 콘텐츠를 제공해 콘텐츠의 품질과 감상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. 과거 넷플릭스는 아카마이 L3를 활용해 CDN을 구축했지만, 미국 다운로드 트래픽의 37%를 점유할 정도로 넷플릭스가 성장하고 글로벌 시장 진출의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넷플릭스 자체 CDN 개발에 나섰다. 전 세계 서비스 제공을 위해 개발했지만, 상용 CDN을 이용할 때보다 유지 비용을 절약하는 효과도 거뒀다."

  • 일본 스타트업 적응기#5

  • 쉬울 것 같지만 쉽지 않은 문화, 그렇기에 스타트업이나 작은 기업에선 꼭 성취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문화

"맡겼으면 믿고, 맡은 사람은 책임질만한 결과를 만드는 문화 한국에서도 이런 회사가 더 많아 질 수는 없을까?"